윈도우 폰트 글꼴 설치/삭제 방법 과 폰트 저작권

반응형

Contents

    개요

    윈도우 폰트 관리

    필요한 이유

    너무 많은 폰트가 있지만 대부분은 실제로 사용은 하지 않는다. 찾는데 한참 걸려 시간을 허비하는 일도 많다. 
    그래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은 삭제 하고 필요한 것들만 추려서 사용 해보려한다.

    폰트이름 변경

    무료 기능으로 폰트이름 변경 후 폰트에 워터마크가 남은 사례 

     

    폰트의 이름변경은 저작권 권리와 연관되어 매우 신중하게 다루어 진다. 온라인 상에 구할 수 있는 이름 변경 툴 등은 신뢰하기가 어렵고, 실제 구한다고 해도 무료로는 기능이 제한적이다.

    위 이미지 처럼 실제 이름변경 후 워터마크가 적용된 사례를 볼 수 있다. (실제 타이핑 해도 저 마크가 찍혀서 나온다, 유료로 전환하면 되지만 비용이 몇만원 가량 소비되어 폰트 제작제 이외엔 선택의 범위 밖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우리는 좀더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폰트삭제 및 추가

    폰트이름 변경과는 다르게 간단하다. 안전한 방법이다.

    새로운 폰트를 얻는 방법

    유료폰트 구매

    유료 폰트 판매처들 사이트

     

    유료폰트는 포털에 검색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비용이 들어, 디자이너들 같은 주업으로 폰트를 다루는 직군이 아니라면 접근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비싸서가 아닌 굳이 의 느낌으로 받아들이면 될 듯 하다. (휴대폰 폰트도 가볍게 구매 하듯이 그렇게 구매할 수 있지만, 가격대가 좀더 천차만별인 듯 하다.)

    무료폰트 활용

    네이버 폰트 화면

     

     

     

    폰트 사이트 눈누

     

     

    구글 폰트 화면

     

     

     

    네이버한글폰트 / 눈누 / 구글폰트 등이 본인이 자주 활용 하는 폰트를 구할 수 있는 곳들이다.

    무료도 있고, 무료중에서도 사용 범위가 정해져 있는 것들이 있으니 조금만 주의 한다면 , 폰트의 활용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폰트 설치

    설치 절차

     

     

    윈도우10 기준으로 글꼴설치 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A) 와 (B) 두곳이다.

    고전 제어판의 글꼴이 개인 적으로는 좀더 사용이 편한 듯 하다. 취향 따라 사용 하면 좋을 듯 하다.

    하지만 결론은 같다.

    저 이미지 속의 ()  () 둘중에 어느 곳이든 다운 받은 폰트 파일을 드래그앤드롭 (Drag & Drop) 하면 된다.

    다운 받아 설치할 폰트의 외형 이미지는 () 의 화일과 같은 형태로 확인 할 수있다.

    폰트를 구매하거나 하여 다운 받으면 압축된 형태로 오는데 압축을 풀어야 적용이 가능한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폰트 삭제

    삭제 절차

    삭제 관련 이미지

     

    삭제도 매우 간단하다.

    위에 설명한 제어판의 글꼴 위치에서 보이는 파일을 삭제 처리 하면 된다.

    하나 또는 복수의 파일을 선택 후 ( Shift + 클릭선택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된다.

    삭제시 참고

    폰트 백업 필수

    추후 사용을 할 수도 있으니 삭제할 폰트 들은 휴지통으로 버리기전에 백업을 꼭 해두길 권장 한다.

    삭제 진행중 위와 같이 보호된 시스템 글꼴등의 멘트가 나온다면, 기본 글꼴로 삭제가 안되는 것들이니 패스 해준다.

    특정 폰트는 삭제가 불가능

    간혹 사용중인 글꼴이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그또한 일단 패스하고 추후 삭제가 필요하면 다시 시도하면 된다.

    마치며

    저작권에 대한 이해

    위에 잠시 언급한내용인 저작권 관련 내용을 폰트의 설치 사용에서 신경 써 체크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 범위 확인 방법

    네이버 폰트 다운로드창의 폰트 사용범위 안내

     

    위에 네이버 폰트 다운로드 창을 보면, 사용범위 항목에 프리 - 개인/기업 , 국내/국외 이런식으로 표현이 되어있다 (이미지 확인)

    개인은 말그대로 개인이 집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 한다는 의미이고,기업이 들어간 것들은 상업적으로 활용이 되는 온전한 무료라고 인지 하면 쉽다.

    국내/ 국외는 말그대로 지역적 사용범위이니 이 또한 체크 바란다.

     

    눈누 폰트 별 사용허가 수준 표기

     

    눈누 사이트에서는 좀더 디테일하게 이런식으로 사용 용도가 표기 되어있다. 
    이에 맞추어 사용 하면 된다. 쉽게 말하면 X 마킹이 많은 폰트는 일단 걸러야 한다. 상업적 사용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 될일은 없을 것이다.

     

    위 처럼 각 무료폰트 사이트 등이나 유료 판매처 등에서 저렇게 세부적으로 표기가 되어있으니 꼭 체크 후 사용하길 바란다.

     

     

    참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글이 있어 공유해본다. 아래 글자를 누르면 안내창으로 연결된다.

    네이버 무료폰트의 저작권과  사용범위 관련 링크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