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C ]
목차를 확인 후 클릭 하시면 원하는 부분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이 큰힘이 됩니다.
당근마켓은 직거래 특화 앱으로 전화번호로 회원가입하여 자기 지역 10 km 이내에 있는 가까운 곳에서 거래 할 수 있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상품을 정하고 당근마켓 앱으로 직접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각종 제품 정보와 거래 방법등을 정하게 됩니다.
이 때 당근마켓 앱에 대화 내용이 백업 되고 직거래가 거의 주를 이루니 사기예방에도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업자들이 거의 안보여서 쾌적하나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당근 마켓 또한 100프로 안전을 보장하지는 않아 본인이 스스로 체크 해야하는 부분들은 체크를 해주어야 조금더 안전 해질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 당근 마켓 거래시 유의 사항들을 나름의 경험으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1. 당근 마켓 거래시 주의 할점
판매자가 물건을 가지고 있는 입장이고 구매자는 읽을 것이 없기에 판매자는 조금더 주의를 해야합니다.
이점을 기준으로 접근한다면 조금더 이해가 쉬울것입니다.
1.1. 구매자 입장에서 주의 할점
1.1.1. 직거래 현장에서 상품상태나 정보를 꼼꼼히 검토하도록 한다.
직거래시 거래 현장에서 상품의 상태를 최대한 체크해야 합니다.
위에도 언급 하였듯이 거래가 완료된 이후 부터 는 판매자의 환불 의무가 없어집니다.
거래 중에 꼼꼼히 체크 할수 있는 것이 구매자의 권리 이니 해당 제품을 신중하고 다각적으로 검토 하기 바랍니다.
그럼으로 거래 시 시간적인여유를 갖을수 있도록 해두는것이 바람 직합니다.
서로 급하게 약속이 있다면 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2. 판매자 계정의 판매내역과 평점(온도)을 확인한다.
이건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판매자의 판매 평점 , 온도 등을 미리 확인 하여 상품의 신뢰도를 사전 체크 할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의 인증이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지역인증) 계정 세탁등이 쉽지 않습니다.
(서브 번호를 계속 바꿔 다니면 모르겠지만)
그래서 어느정도 신뢰를 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거래 온도가 낮다는건 사기성이 있거나, 판매자의 인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1.2. 판매자 입장에서 주의 할점
1.2.1. 직거래 장소는 반드시 자신에게서 가깝고 편한 곳으로 정한다.
처음에 안내드렸듯 판매자가 제품을 가지고 있는 입장임으로 판매 위치를 본인이 유리한 곳으로 정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판매자 본인이 차량이 있고 급하게 급처중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질수 있겠지만 되도록 판매자의 집, 직장 근처에서 직거래 장소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도 이유가 되지만 거래가 파기 될 상황도 미리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 경우 괜히 멀리 갔다가 허탕만 치고 돌아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자가 중간지점에서 만나자고 하더라도 명확하게 거절 하고 본인이 편한 곳으로 위치를 정해줍니다.
판매글에도 그렇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경우는 그렇게 올리고 오면 얼마 네고 가능 등으로 올려두면 좋습니다.
그럼 내가 손해 아니냐 할텐데, 그냥 판매 금액에서 그금액만큼 올려적고 할인 하는 걸로 보여지면 되는 것입니다.
1.2.2. 직거래 현장에서 구매자의 네고문의는 무시한다.
직접 만나서 한창 거래하다가 네고 이야기를 꺼내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종종있습니다.
이때 귀찮음도 생기고 하여 그냥 거래를 해주는 천사같은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네고를 가볍게 무시해주는것을 권장합니다.
네고문의는 메세지 상에서 협의하는 것이 기본적인 절차이고 예의 인데
이미 시간을 들여 만났는데 그제서야 그러는것은 구매자의 욕심이고 심하게 말하면 사기성이 있는것이라고 보여지는 것이니 최대한 네고에 응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판매자는 다른 구매자가 생길때까지 기다리면 되므로 무시하고 네고문의를 계속하면 거래를 파기하도록 합니다.
환불 관련 해당 내용을 상품 글에 살짝 명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1.2.3. 구매자의 환불 요구는 무시한다.
직거래 완료 후 판매자가 환불 을 해주어야 할 법적인 의무는 없습니다.
거래가 완료되면 현장에서 상품의 모든 상태등을 확인 하는 걸로 간주 하고 거래가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그 이후에 발생한 문제가 정말 기기 상의 결함인지 구매자의 실수인지 알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대충 들어보고 애매한 상황이라면 가볍게 무시해주면 되겠습니다.
환불 관련 해당 내용을 상품 글에 살짝 명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1.2.4. 구매자가 거래 날짜를 수일이후로 예약을 원하면 예약 대금을 수령합니다.
거래 예약만 하고 실제 거래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엄청 많습니다.
이 경우 판매자 입장에서는 거래를 위해 준비한 시간등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당일 거래 할수 있는데 못하는 경우라면 뭐 그렇다 치겠지만 3일 4일후 예약 해두고 파기를 한다면 그동안 판매홍보가 안된 점등 판매자에게 매우 패널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럼으로 몇일 이상 예약을원한다면 예약금을 수령 하거나 다른 제안이 오면 판매 될수 있다고 안내를 해야합니다.
1.2.5. 거래당일 아침에 연락을 취해 현장거래시간 30분전에 연락을 하도록 요구한다.
거래 직전에 잠수를 탄다거나 거래를 못한다고 통보가 온다면 굉장히 불쾌한 기분이 들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그 판매 준비를 하는 그 시간도 허비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무조건 구매자가 구매 당일 아침에 사전 연락을 보낼수 있도록 요구 해두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시간 개념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3. 판매자 ,구매자 모두 해당 되는 공통사항
아래 내용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해당 되는 내용으로 판매글이지만 이렇게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3.1. 판매글에서 상품의 정보를 되도록 자세히 작성한다.
사진 몇장 띡! 그냥 금액이랑 간단한 멘트만 추가해서 올리는 사람이 많다.
아무래도 폰으로 정리를 해서 올리다 보니 그렇게 되는데 카톡 PC 등으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더라도 최대한 상세하게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질문을 받지 않아어 좋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상세하게 올려져 있는글에서 신뢰도가 올라갈수 있다.
기입 하는 내용에는 아래 정리해 보겠습니다.
- 상품 이용 기간
- 상품 사진
- 보증기간이 있다면 보증기간
- 판매 구성품 종류
- 박스 보관 제품의 경우 박스 여부
- 제품의 하자 내용
- 구매시 원가
위와 같은 정보등을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1.3.2. 판매글에서 구매자들이 메세지를 보낼 때의 양식을 올린다.
구매자가 구매의사를 메세지로 보내게 될것입니다.
이때 각각의 구매자마다 질문형식이 당연히 다를 것입니다.
매번 대답하는 것이 매우 번거롭고 시간소모가 있는 일이니 구매자에게 내가 정한 양식으로 메세지를 보내도록 상품 판매글에 표기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 예정일, 거래 가능 시간, 교통수단 의 종류등을 필수로 요구하여 불필요한 반복 적인 메세지 내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1.3.3. 직거래에서 만날 시 송금 형식을 정확히 정한다.
보통 거래에서 만나면 현장에서 제품을 확인 후 그자리에서 스마트폰 앱으로 이체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 적입니다.
(보안 카드를 사용한다면 지문인식 등으로 변경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이경우 판매자가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기혼자들이 특히 와이프 몰래 (콜록))
그러니 거래전에 대금 지급 방식을 필히 사전에 협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별거 아닌걸로 번거로워 질수 있으니 미리 체크 합니다.
1.4. 추가 당근마켓 주의 사항
1.4.1. 외부 거래 제안
코로나19 때문에 직거래가 두렵다는 둥, 집에 어린아이가 있어 사람과 대면하기가 힘들다는 둥 사람들의 연민을 자극합니다.
그리고는 직거래 대신 네이버 안전거래 시스템을 이용하자거나 휴대폰 번호를 먼저 알려주고 카카오톡으로 연락하자고 요구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으로 네이버페이 링크를 보내옵니다.
그냥 무시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카페, 네이버 쇼핑 외에 링크로만 이용할 수 있는 네이버 안전거래는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페이 주소는 pay.naver.com인데 보내오는 링크는 이상한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스미싱 업체등이 수천억을 벌어모으고 있습니다.
누가 당하냐 싶겠지만 의외로 당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1.4.2. 사이비 이단 포교 창구
실제 사례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긴말 안합니다.
이 외에도 거래시 말도안되는 상황이 펼쳐질수가 있습니다.
직거래 만남 약속을 할 때, 가능한 공개된 장소(예시: 지하철역, 특정 상점 앞 등)로 장소를 정하는 등 판매자가 안전한 위치를 정해야합니다.
구매자의 경우도 안전 함을 보장 받는 것이 아니니 모르는 타인을 만나는 것에 신중 해야 할것입니다.
1.4.3. 판매자 는 사기꾼 구매자는 진상
누군가 그런말을 했습니다.
중고거래시 판매자의 사기꾼 수만큼 구매자는 진상들이 있다고
당근마켓 거래관련 사건사고가 생긴다면, 지역 내/직거래 기반 특성상.. 당근마켓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드물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필요시 개인이 직접 경찰신고를 한 후 번거로운 상황이 이어질수 있습니다.
즉 미리 스스로 조심하고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거래하려는 상대방의 거래 실적이라든가, 온도/후기 등을 미리 훑어보시라고 위에 안내한 것입니다.
2. 마무리
이렇게 당근마켓 거래 관련내용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일반적인 직거래 시에도 통용될 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현장에서 이상한 소리하면 그냥 바로 거래 파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래후 에 환불 진행은 서로 어려우니 이점을 기준으로 판매/구매시 신중하게 체크를 해야합니다.
만약에 택배 거래를 한다면 무조건 선금 조건입니다.
그것이 국룰이니 물건을 받고 보낸다는 등 예약금을 건다는 등의 소리는 가볍게 무시하면 됩니다.
3.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