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에 파일이 추가 되면 해당 파일의 유형 그러니까 사진 파일은 자동으로 사진 폴더 , 동영상은 동영상 폴더 이렇게 별도의 폴더를 선택 하지 않았다면 파일 형식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해당 경로에 저장이 진행 됩니다.
그런데 이런 다운로드 폴더는 이런 파일 형식에 따라서 분류 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 파일을 내려 받는 경우 기본 적인 경로로 인식 되어 자동으로 이곳에 저장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파일을 직관적으로 확인 및 관리(사용 후 바로 제거) 하기위해 다운로드 경로를 바탕화면으로 바꾸어 두고 사용을하는데요.
그렇지만 일반적인 경우 브라우저 상에서 다운로드 완료 팝업을 통해 바로 실행 하는 경우도 많고 위 설명 과 같이 자신이 신경 써서 따로 관리를 하지 않는 성향이라면 필요 없는 파일들이 다운로드 폴더에 금새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 내용에서는 윈도우 11 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다른 드라이브 등으로 변경 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21년 1월 26일에 작성 되었습 니다. )
안내 드리는 방법 은 윈도우 11 뿐 아니라 윈도우 10 에서도 거의 비슷 하게 동작 되는 것을 확인 했 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포스트 작성 일 기준 ( 글 발행일 이 아님 ) 이며 언제나 자체적인 정책 으로 변경이 될 수 있 습니다.
이 포스트의 내용은 충분한 테스트 와 검증을 한 뒤 진행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것이 이 내용에 대한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참고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 및 환경 : 윈도우 11 (빌드: 22000.348)
'다운로드' 경로 변경 하기
다운로드 속성의 ‘위치 이동’ 항목 을 통해서 변경 하고자 하는 폴더의 위치를 따로 지정 해주면 어렵지 않게 변경이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속성
- 1 먼저 파일 탐색기 ( Win + E )를 열고 다운로드 폴더를 찾아 우클릭 해 주겠습니다.
- 2 그 다음 메뉴에서 속성 으로 이동 해 주면 되겠습니다.
- 3 '다운로드 속성' 팝업이 실행 되고 나면 상단에 위치한 탭을 위치 ( 1 ) 로 전환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4 이곳에서 이동(M) ( 2 ) 단추를 클릭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폴더 지정
- 1 먼저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라고 표기 된 탐색기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동 하고자 하는 경로를 지정 하고 난 후 폴더 선택 단추를 클릭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설명에서는 E: 드라이브 의 다운로드 폴더를 새로 만들어 준 다음 해당 폴더를 선택 했 습니다.
- 2 그 다음 적용(A) 또는 확인 단추를 눌러 줍니다.
- 3 '이전 위치의 파일을 모두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라는 내용의 작은 창이 팝업 되는데
- 예(Y): 기본 파일을 모두 이동 하고 싶은 경우 선택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폴더에 액세스 권한이 부여 된 경우는 이 옵션을 선택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아니오(N): 지금 부터 다운로드 받는 파일만 저장 하고 싶다면 이 옵션을 탭 해 주면 되겠습니다.
기존 다운로드 경로로 복구 하기
'다운로드 속성' 패널에서 기본값 복원(R) 단추를 통해서 기존 다운로드 경로로 변경 가능 합니다.
- 변경 단계에서 '이전 위치의 파일을 모두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를 통해 모두 이동 한 경우에는 새로운 다운로드 폴더를 만들어 주어야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 블로그 글에서는 윈도우 11 에서 기본으로 지정 된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다른 경로로 변경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SSD 가 많이 저렴해진 것이 사실 이지만 용량이 큰 제품들은 여전히 부담 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SSD 를 사용 하는 경우 용량이 부족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용량이 부족한 경우 이렇게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 하고 나면 공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