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shop은 은근히 무거운 듯 해요. 필자의 사용 환경은 준수한 축에 속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실행 할때 로딩 도 좀 오래 걸리고( 다른 프로그램 대비 상대적으로) 해서 간단 한 편집 작업은 포토 스케이프 등과 같이 좀 더 가볍 다고 느껴지는 그런 프로 그램 을 사용 중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무조건 Photoshop을 사용 해야 경우 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활용 하는 컴퓨터 의 사양이 낮은 경우는 위에서 말한 그런 무겁 자는 느낌 등은 더욱 더크게 느껴 질 수 있네요.
머 여유가 된다면 메모리 등 구매 하여 업그레이드 하는게 어찌보면 가장 아쌀 한 방식이 고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간단한 최적화 설정을 해 어느정도의 속도 개선을 기대 해 볼 수 있을 것 입 니다.
이런 상황들로 인해서 오늘 글에서는 Photoshop의 속도가 느릴 때 성능 향상 시키는 최적화 방식에 대해서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된 프로 그램 및 환경 : Windows 11, Photoshop CC 2019 .
1. Photoshop 속도를 향상 시키는 방법
Photoshop의 환경 설정 에서 성능 메뉴 값을 확인을 하거나 , 스크래치 디스크 를 지정 또는 수정을 해서 어느 정도의 개선을 체감 할 수 있을 것 입 니다.
1.1. 성능 설정
Photoshop의 성능 메뉴 에 서 메모리 , OpenCL 등의 설정을 진행 하는 절차 입 니다.
- 1 우선 Photoshop 을 실행 한 후 상 단 편집(E) ( 1 ) 탭을 클릭 해 메뉴 를 확장 한 다음 가장 아래 쪽 환경 설정(N) 을 탭 합니다.
- 2 그 다음 환경 설정 창이 확장되면 성능(E) ( 2 ) 메뉴 를 탭 합니다.
- 3 왼 쪽 상 단 메모리 사용 ( 1 ) 항목에서 시스템의 가용 가능한 RAM 과 Photoshop에 활용 해 야할 RAM을 설정 할 수 있네요.
- 기본 값 상태에서 사용 시 너무 느리고, 현재 Photoshop 만 작업 하는 상황이라면 100% 로 설정을 진행 한 이후사용 바랍니다. 모든 메모리를 포토샵에 집중 하는 것으로 다중 작업 시 오히려 불리할 수 있네요.
- 4 작업 내역 및 캐시 항목에서 아래 두 가지 옵션 ( 2 ) 값이 아래 처럼 되어져 있는지 체크 진행을 해 주겠습니다. 현재 버전 기준 으로는 아래 정리한 값들이 디폴트로 지정 되어 있네요. 이전 버젼 의 경우 낮게 되어 있을 수가 있으며 낮게 되어 있다면 값을 수정 해 주셔야 합니다.
- 작업 내역 상태(H)( 영문 표기 : History States ) : 50
- 캐시레벨(C) ( 영문 표기 : Cache Levels ) : 4
- 5 그래픽 프로세서 설정 에서 고급 설정 ( 2 ) 단추를 탭 합니다.
- 6 그래픽 프로세서 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아래 쪽 OpenCL 사용 옵션에 체크 를 해 주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 서는 비활성화 상태로 유지되어 있을 수 있네요. (위 이미지는 가상 환경으로 활성화가 되지 않는 상태)
- 그래픽카드가 없는 경우
- 그래픽카드가 있지만 OpenCL 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 그래픽 드라이버가 최신이 아닐 경우
OpenCL ( Open Computing Language) 은 개방 형 범용 병렬 컴퓨팅 프레임 워크 입니다. CPU, GPU, DSP 등의 프로 세서로 이루 어진 이종 플랫폼에서 실행 되는 프로 그램 을 작성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OpenCL 은 커널 코드를 작성 하기 위한 C99 기반 의 언어인 OpenCL C 와 플랫 폼을 정의 하고 제어 하기 위한 API 를 포함 하고 있 습니다. OpenCL 은 작업 기반 ( task-based ) 및 데이터 기반 ( data-based ) 병렬 컴퓨팅을 제공 합니다. (중략) OpenCL은 애플이 최초로 개발했으며 OpenCL의 상표권도 애플이 가지고 있 습니다.
- 위키백과
1.2. 스크래치 디스크 설정
스크래치 디스크 는 Photoshop 이 실행되어 지고 있는 동안 임시 저장에 사용되는 SSD (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 또는 HDD (하드디스크) 를 의미 합니다.
Photoshop 은 이 공간을 활용 해 컴퓨터 의 메모리 또는 메모리에 맞지 않는 문서의 일부와 해당 작업 내역등을 저장 해 서 관리하게 됩니다.
풀어서 이야기 하면 특정 프로 그램 이 제대로 작동 하기 위해 필요 한 하드 드라이브 공간 이라고 보시면 될 것 입니다.
이 전용 가상 드라이브 공간 은 컴퓨터 에서 사용 가능한 실제 메모리가 충분 하지 않은 상황 들이 발생 하면 해당 프로그램에서 가상 메모리로 사용 을 하게 되는 것 입 니다.
1.2.1. 스크래치 디스크 설정 , 변경 방법
Photoshop을 실행 하고 로딩 시 Ctrl + Alt 키를 탭 하게 되면 스크래치 디스크 환경 설정 창을 바로 띄울 수 있으며 이곳에서 스크래치 디스크 를 빠르게 적용 할 수 있네요.
만약 옵션에서 변경 하고 싶다면 아래 단계로 진행 해주면 됩니다.
- 1 먼저 왼 쪽 사이드 메뉴 에 서 스크래치 디스크 ( 1 ) 항목을 선택 합니다.
- 기본적으로 Photoshop 은 운영 체제가 설치된 하드 드라이브를 기본 스크래치 디스크로 이용 을 합니다.
- 2 그 다음 가운데 스크래치 디스크 위치 ( 2 ) 에 현재 시스템의 드라이브들이 보여지게 활성 선택란 의 체크 를 선택 하거나 선택을 취소 하여 스크래치 디스크 활성화 여부를 선택 할 수 있네요.
- 위 참고 사진에서는 E: 드라이브 로 스크래치 디스크를 이용 하고 있기 때문에 E: 드라이브 는 표시 되지 않는 것 확인 할 수 가 있습니다.
- 3 스크래치가 디스크 가 여러개 인 경우에는 오른 쪽 화살표 ( 3 ) 를 이용 해 순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성능을 향상 시키고 싶은 경우 라면 사용 하지 않은 공간이 넉넉 하고 읽기 와 쓰기 속도가 더욱 빠른 하드 디스크로 스크래치 디스크 를 설정 해주시길 바랍니다.
- 디스크가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추가 스크래치 디스크를 선택 할 수 도 있네요.
- 4 그리고 확인 단추를 눌러 준 다음, 변경 내용의 적용을 마무리 하기 위해 Photoshop을 재실행 해주면 설정 한 드라이브를 스크래치 디스크로 이용 할 수 있음.
▌참고: 위에 잠시 안내드린 내용인데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차서 Photoshop 2019 이하 버젼 을 시작할 수 없으면, 다시 끈 다음 시작할 때 아래의 키보드 명령어를 이용해 설정 진입이 가능 합니다.
- Mac : Cmd + Option
- Windows : Ctrl + Alt
1.2.2. '스크래치 디스크' 관련 내용
스크래치 디스크 와 관련 된 내용들을 몇 가지 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 당연 한 이야기지만 특정 프로 그램 으로 인해 컴퓨터 가 너무 느리게 느껴진다면 메모리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입 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SSD 를 활용 하는 것이 차선 책 입 니다.
- 스크래치 디스크에 지원되는 드라이브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 NTFS, exFAT, FAT32
- Mac : macOS 확장
- 스크래치 디스크에 권장하지 않는 드라이브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축소판 드라이브 : 썸네일 드라이브라고도 하며 유니버설 시리얼 버스 (USB) 드라이브의 또 다른 이름 입 니다.
- Mac OS에서 NTFS 로 포맷된 드라이브
- 모든 USB-2 드라이브
- 시동 디스크가 ‘SSD’ 가 아닌 ‘HDD’ 인 경우 기본 스크래치 디스크 로 다른 HDD 를 지정 하는 것이 좋네요.
- Photoshop 의 경우 스크래치 디스크 의 최소 여유 공간은 6 GB 입 니다. 예를 들면, 스크래치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10 GB 라고 한다 면, Photoshop이 스크래치 디스크에서 인정 되는 사용 가능 한 공간은 10 GB 에서 6 GB를 제외 한 4 GB 가 실제 사용 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 입 니다.
2. 마치면서
이와 같이 Photoshop 속도가 느리게 느껴지지만 하드웨어 적인 업그레이드는 진행 할 수 가 없을 때 간단하게 성능 향상 시키는 최적화 방법들에 관해 알아 봤습니다.
Photoshop 속도 가 너무 느린 경우 위에 안내드린 대로 하드웨어 스펙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이 안되는 경우 위에 설명 한 내용 들을 참고 해서 설졍 변경으로 어느정도의 속도 향상을 경험 할 수 있을 것 뿐이니 이용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 참고가 될만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