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xcel 에서 셀 병합 시 기존 원본 데이터 유지하기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엑셀을 사용해서 서식을 작성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반드시 필요한 기능 중 하나가 '셀 병합' 기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셀 병합 기능은 여러가지 중복 되는 내용의 셀을 하나로 합치는 경우에 사용 하는데요.

엑셀에서 서식이 목적이 아닌 데이터를 관리 할 때에는 병합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추후 관리시에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식을 작성 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 하지 않을 수 없습 니다.

이렇게 서식을 보기좋게 관리 하기 위해 셀 병합기능을 사용 할 때 기능상의 단점이 하나있습니다. 그것은 셀을 합치게 되면 정렬 기준에 따라 좌측 또는 상단 에 있는 셀의 값만 남기고 모두 제거가 된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직접 수동으로 하나하나 합쳐주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하는 몇 가지 트릭으로 셀 병합 후에도 기존 데이터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 들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 내용에서는 엑셀에서 셀 을 병합 하고 난 후 기존의 데이터 들을 모두 유지해서 살리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의 내용은 충분한 테스트 와 검증을 한 뒤 진행 했지만 이 것이 이 내용에 대한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참고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이 글은 21년 12월 06 일에 작성 되었습 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 및 환경 :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버전: 2111)

Contents

    셀 병합 기능

    초보 사용자를 위해 엑셀에서 셀 병합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하며 병합간 문제가 되는 부분 도 같이 알아 보도록 하겠습 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

    엑셀 병합 할 셀 선택

    • 1 먼저 셀을 병합 할 범위 ( 1 ) 를 모두 드래그 해서 선택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 2 그 다음 '맞춤' 메뉴그룹에서 병합 아이콘 ( 2 ) 을 클릭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셀을 병합하면 왼쪽 위의 값만 남고 나머지 값은 잃게 됩니다

    • 3 '셀을 병합하면 왼쪽 위의 값만 남고 나머지 값은 잃게 됩니다' 라고 표시된 안내가 팝업 되겠습니다. 확인 단추를 누르게 되면 안내에따라 진행 되겠습니다.

    병합 후 문제점

    A 값 외 모두 제외 된 상태로 병합

    이렇게 가장 윗쪽에 있던 'A' 만 남기고 나머지 데이터들은 모두 유실 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 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런 경우 데이터가 많지 않다면 수기로 추가 해주면 별 다른 어려움 없이 간단하게 진행이 되지만 대상 값이 수천개 수만개 또는 그 이상 존재 하고 있다라면 간단한 문제가 아닐 것 입니다.

    데이터 유지하면서 세로 방향 셀 병합 하기

    만약 엑셀에서 세로 방향의 셀을 데이터 유실 없이 병합 하는 것은 '채우기' 라는 도구를 이용 하게 되면 되겠습니다.

    채우기 메뉴로 값 유지 해 취합 하기

    채우기 메뉴에 대한 간단한 설명 과 양쪽 맞춤 채우기를 통해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 하겠습 니다.

    채우기 메뉴 안내

    채우기 메뉴 옵션 확장

    • 1 먼저 오른쪽 상단 편집 그룹에서 채우기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아래쪽 채우기 예시

    • 2 그 다음 아래쪽(D) 옵션을 선택 하고 나면 스크린 샷과 같이 가장 윗쪽의 값으로 모두 채워 지고 있습니다.

     

    위쪽 채우기 예시

    • 3 이해를 돕기 위해 위쪽(U) 옵션으로 채워 보았습 니다. 이번에는 가장 하위에 자리잡고 있던 있던 값으로 모두 채워 지는 것을 볼 수 있습 니다.

    양쪽 맞춤 채우기로 취합 하기

    양쪽 맞춤 채우기 진행

    • 1 먼저 오늘 사용할 옵션은 '양쪽 맞춤' 입니다. 데이터를 살려야 하는 셀을 모두 선택 하고 난 후 양쪽 맞춤(J) 항목 을 선택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양쪽 맞춤 채우기 적용 결과

    • 2 그 다음 이렇게 하나의 셀에 모든 데이터들이 취합 된 것을 볼 수 있습 니다.

    셀 값 유지 후 병합 완료

    앞의 단계로 데이터를 모두 하나의 셀로 취합 하고 난 다음 병합을 진행 하고 나면 데이터 유실 없이 정리 할 수 있습 니다.

    셀값 모두 유지 한 상태로 병합 완료

    데이터가 취합 된 상태로 병합을 진행 하고 나면 데이터가 유실 되지가 않고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 니다.

    데이터 유지하면서 가로 방향 셀 병합 하기

    가로 셀 병합은 위의 '채우기' 항목 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클립보드 패널 을 활용 하거나 연산자/함수 를 사용 해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취합 하고 난 다음 병합을 하는 순서로 진행 하고 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 니다. 각각의 방식을 설명합니다.

    클립 보드 패널 활용하는 방법

    엑셀에서 일반적인 복사( Ctrl + C ) , 붙여넣기( Ctrl + V ) 를 하게 되면 셀 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겠습니다.

    이 때 엑셀의 클립보드 설정 메뉴를 사용하면 셀 유지 없이 값만 원하는 셀로 붙여넣기 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서 데이터 손실 없이 병합을 할 수 있습 니다.

    '클립보드' 패널 활성화 후 셀 값 복사

    클립 보드 패널 활성화

    • 1 먼저 '클립보드' 메뉴 그룹의 확장 아이콘 을 클릭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 2 그 러면 왼쪽에 '클립보드' 팝업이 활성화 되겠습니다.

     

    병합 할 셀 복사 시 클립 보드에서 내용 확인 가능

    • 3 데이터를 유지 하고 나면서 병합 해야하는 셀을 모두 선택 하고 난 후 복사 ( Ctrl + C ) 를 해주겠습니다.
    • 4 왼쪽 '클립보드' 패널의 붙여 넣을 항목 클릭: 항목에 복사된 값이 등록 되겠습니다.

    특정 셀에 '클립보드' 값 붙여넣기 (취합)

    병합할 셀 위치를 클릭 해 입력 상태로 전환

    • 1 먼저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취합할 셀을 선택 하고 난 다음 마우스로 다시 클릭 해 입력이 가능 한 상태로 활성화 해주면 되겠습니다.

     

    클립 보드 에서 붙여넣을 항목 클릭

    • 2 그 다음 그 다음 붙여 넣을 항목 클릭: 의 값을 마우스로 클릭 하고 나면 지정 한 하나의 셀에 값이 취합 된 상태로 붙여넣기가 되겠습니다.

     

    하나의 셀에 데이터 취합 완료

    • 3 이렇게 취합이 정상적으로 완료 된 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 니다.

     

    데이터 유지 하고 나면서 병합 완료

    • 4 데이터가 취합 된 상태로 병합을 진행 하고 나면 데이터가 유실 되지가 않고 정상적으로 유지 되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연산자 & 함수를 사용 하는 방법

    더하기 연산자 '&' 를 활용 하거나 CONCATENATE 함수를 활용 해서 데이터를 한셀로 취합 하고 다시 병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손실 없이 병합 가능합니다.

    셀 더하기 연산자 활용

    문자열 더하기 연산자로 데이터 취합

    • 1 먼저 & 연산자를 활용 하여 각셀의 데이터를 취합 할 수 있습 니다. 오늘 블로그 설명에서는 =B2&C2&D2 라고 작성 해 보도록 하겠습 니다.

     

    데이터 유지 하고 나면서 셀 병합 완료

    • 2 그 다음 이렇게 취합 된 결과를 다시 병합 하게 되면 데이터 유실 없이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 니다.

    CONCATENATE 함수 활용

    CONCATENATE 함수 사용 하여 데이터 취합

    • 1 먼저 배열 함수인 CONCATENATE() 를 활용해도 위와 동일 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 니다. 설명에서는 =B2,C2,D2 로 지정 해 주었습 니다.

     

    데이터 유지 하고 나면서 셀 병합 완료

    • 2 그 다음 이렇게 취합 된 결과를 다시 병합 진행 시 데이터 유실 없이 유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 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 블로그 글에서는 엑셀 Excel 에서 셀 병합 기능 사용 시 기존 데이터 유실 없이 보존 하는 방법에 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병합 을 할때 데이터 유지 옵션이라는 것이 별도로 준비 되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아쉽 습니다. 하지만 엑셀에는 데이터를 취합 할 수 있는 서브 옵션 들이 많이 존재 하기 때문에 그방식을 이용 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참고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