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프로그램 , 폴더에 단축키 등록 해서 사용 하기

반응형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 하는 경우 여러가지 형태 로 제공 하는 도구들을 이용 해 특정 프로 그램 또는 브라우저를 단축 키를 이용 하여 실행 할 수 있네요.

굳이 프로 그램 을 사용 하지 않아도 윈도우 자체적으로 제공 하는 기능을 이용 해 프로 그램 을 단축 키를 이용해 실행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로 인해서 오늘 글에서는 Windows 에서 프로 그램 과 폴더 등 에 단축키를 부여해서 사용 하는 방식에 대해서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된 프로 그램 및 환경 : Windows 10.

Contents

    1. 프로그램에 단축키 부여 하는 방 법

    Windows 에서 특정 프로 그램 또는 폴더 에 키보드 단축 키 를 부여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종류 가 있네요.

    각 적용 하는 순서를 안내 드려 보도록 하겠 습니다.

    1.1. 바로가기로 단축키 부여 하기

    Windows 에서 ‘바로가기’ 는 바로가기 속성에서 바로가기 키 기능을 이용 해 간단 하게 단축키 등록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바로가기 만들기

    1. 1 먼저 아이콘을 변 경을 할 원본파일 ( 1 ) 을 우클릭 하면 컨텍스트 메뉴기 열리게 됩니다.
    2. 2 그 다음 메뉴 아래 쪽 바로 가기 만들기(S) ( 2 ) 메뉴 를 선택 해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를 만들어 줍니다.

     

    윈도우10 바로가기 속성 메뉴 이동

    1. 3 이렇게 만들어진 바로가기 ( 1 ) 를 다시 한번 더 우클릭 해 컨텍스트 메뉴 를 열어 주어야 합니다.
    2. 4 메뉴 가장 아래 쪽 속성(R) ( 2 ) 메뉴 를 클릭 해 바로가기 속성 창을 열어 주도록 합니다.

     

    윈도우10 바로가기 속성 창의 바로가기 키 에서 단축키 지정 가능

    1. 5 바로가기 속성 창 가운데 에 있는 바로가기 키(K) 항목에 숫자 / 영문 키를 입력 하게 되면 입력한 키 에 Ctrl + Alt 가 추가 된 형태로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위 참고 이미지를 예시로 설명 해  보면 , 숫자 2 만 단독으로 입력을 해도 자동 적으로 Ctrl + Alt + 2 로 변환이 되어 집니다.
    2. 6 이 처럼 원하는 값을 입력 하고 난 후 아래 쪽 적용(A)확인 단추를 순서대로 눌러 주게 되면 해당 바로가기에 키보드 단축 키 가 적용 됩니다.

    1.2. 작업 표시줄 기본 단축키 활용 하기

    Windows 작업 표시줄에는 기본적으로 단축키 ( Win + 숫자 )가 부여 되어 있네요. 그래서 이를 사용 하여 키보드 단축 키 를 선택 할 수 있네요.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기본 단축키 값 참고

    • 이 처럼작업표시줄 왼 쪽 부터 차례 대로 Win + 1 , Win + 2 Win + 0 까지 기본 배정 되어 있네요.
    • 이 기본 기능을 이용 하게 되면 작업 표시줄에 등록 해둔 프로그램 과 폴더등 을 핫키로 이용 가능 합니다.

     

    윈도우10 일반폴더 작업 표시줄 등록

    • 특정 프로 그램 아이콘 또는 바로가기 등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작업 표시줄에 올려 두게 되면 빠르게 고정이 됩니다.
    • 하지만 ‘배치 파일’ 같은 경우는 위 안내 드린 기본적인 절차로는 등록(고정) 이 되지 않으니 ‘배치파일’ 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 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 참고 내용을 확인 합니다.

    2. 마치면서

    이와 같이 Windows 에서 프로 그램 과 폴더 등 에 단축키를 부여 해서 사용 하는 방식에 관해 알아 봤습니다.

    자주 활용 하는 프로 그램 과 폴더 등은 앞에서 설명 드린 부분과 같이키보드 단축 키 를 배정 해 두면 아주 편하게 실행 할 수 있으니 위에 설명 한 내용 들을 참고 하여 적용 후 이용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 참고가 될만한 내용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