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바탕화면 아이콘 위치가 바뀌 어 지는 경우 조치 하는 방법 몇가지

반응형

 

Windows 를 사용 하다 모니터 디스플레이 등을 교체 하거나 전원을 다시 켠 경우 바탕화면에 위치한 아이콘들이 여기저기 틀어진 경험 등이 있 을 듯 하네요.

생각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겪는 오류에요.

바탕화면 아이콘을 아무렇게 나 해두거나 아예두지 않고 사용을 하는 상황이 아닌 것이라면 많이 불편 하다고 느낄 것 같네요.

이런 상황들로 인해서 오늘 글에서는 Windows 10 바탕화면 아이콘 위치가 바뀌 어 지는 경우 조치 방법 과 순서등 몇가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바탕 화면 아이콘 위치가 바뀌 어 지는 경우 조치 하는 절차

    바탕 화면 아이콘 위치가 바뀌 어 지는 경우 다양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적인 조치 방법 들이 있 네요.

    해당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한가지씩 찾아서 체크 진행을 해 본 내용 등을 자세 하게 정리 했 네요.

    위 안내하는 절차를 한 가지 씩 적용 하여 개선이 되는지 체크 진행 하시길 바랍 니다.

    개선이 되는지 체크 하는 방법 새로고침 으로 확인 가능 합니다. 새로 고침 하는 방법은 아래 중 편한 방법으로 사용 바랍 니다.

    • 단축키 F5 를 눌러서 새로고침 할 수 있 네요.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를 활용 해 우측 버튼 클릭 한 다음 컨텍스트 메뉴 에서 새로 고침(E) 메뉴를 클릭 하면 새로 고침을 할 수 있 네요.

     

    ※ 사용된 프로그램 및 환경 : 윈도우10 .

     

    1.1. 디스플레이 포트 순위 변경

    통상적으로 듀얼 모니터(디스플레이) 에서 이런 현상은 도드라 진다고 보시면 될것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

    • Windows 설정 에서 모니터의 순서를 바꾼다고 해도 그래픽 카드의 Display 포트의 순서가 바뀌는 것은아닙 니다.
    • 디스플레이 포트의 순서는 윈도우 설치 후 가장 처음에 연결 된 포트가 1번 이 되며 다음에 연결 한 포트가 2번 이런식으로 연결 순서로 인식 되겠습니다.
    • 그래서. Display 포트의 순서 중 1번 포트를 메인 모니터와 연결 되도록 직접 포트를 찾아서 변경이 필요합니다.
    • Display 포트를 변경 하고 싶다면 UEFI/BIOS 설정에서 하단에 위치한 항목들을 진행 한 후 PC를 재부팅 하면 되겠습니다.
      • 통상적으로 Boot 관련 항목에서 CSM(Compatibility Support Module) 기능을 비활성화 해야 하네요.
      • CSM 기능이 없는 메인보드도 존재 하네요. 이 경우는 CSM 기능을 꺼버리는 대신 Windows WHQL을 활성화 해주면 되겠습니다. WHQL을 활성화하면 CSM 이 자동으로 비활성 되겠습니다.
      • 위 작업으로 변경이 안된 다면 윈도우를 재설치 한 다음 원하는 포트를 맨 처음 에 연결을 진행 해야 하네요.
    •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CSM 부팅이란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PC 등급의 컴퓨터에서 대부분의 UEFI 펌웨어 구현들은 레거시 바이오스 모드에서의 MBR 파티션 디스크 부팅도 지원하며, 이는 레거시 바이오스 호환을 제공하는 호환성 지원 모듈(Compatibility Support Module , CSM)을 통해 처리된다. - 위키백과

     

    1.2. 자동 정렬 옵션

    위의 포트를 체크 한 다음 Windows 에서 기본적으로 아이콘의 정렬 과 관련 이 있는 설정항목들을 체크 진행을 해 보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래 원하는 사용 습관에 맞게 체크 진행 바랍 니다.

    1.2.1. 자동 정렬 유지 후 위치 고정

    옵션의 내용은 자동정렬 이지만 아이콘의 위치를 바꾸지 않아야 하는 경우 사용 하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주요 윈도우 아이콘부터 우선 위쪽에 배치 하는 예전의 Windows 부터 내려오던 일반 적인 형식에요.

    Windows 10 보기 항목 설정

    1. 1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를 활용 해 우측 버튼 클릭 한 다음 컨텍스트 메뉴 보기(V) 메뉴 (Menu)를 클릭 해줍니다.
    2. 2 그 다음 한차례 더 메뉴 설정 창 이 열리고 아래 항목들을 모두 체크 진행 합니다.
      • 아이콘 자동 정렬(A).
      • 아이콘을 그리드에 맞춤(I).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D).

     

    Windows 10 정렬기준 항목 설정

    1. 3 이번에는 정렬 기준(O)을 클릭 한 다음 항목 유형에 체크 진행 합니다.
    2. 4 위 내용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1.2.2. 자동 정렬 해제 후 위치 고정

    개인 적인 사항으로는 이렇게 자동 정렬을 해제 하고 사용을 하는 것을 선호 하네요.

    비슷 하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보시기를 바랍 니다.

    Windows 10 보기 항목 설정

    1. 1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를 활용 해 우측 버튼 클릭 한 다음 컨텍스트 메뉴 보기(V) 메뉴 (Menu)를 클릭 해줍니다.
    2. 2 그 다음 한 차례 더메뉴 설정 창 이 열리고 이번에는 아이콘 자동 정렬(A)는 제외 한 두 가지 내용 만 체크 진행 합니다.
      • 아이콘을 그리드에 맞춤(I)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D)
    3. 3 자동 정렬을 해제 하게 되면 말 그대로 자동 정렬 기능이 적용 되지 않아 사용하는 본인이 직접 수동으로 아이콘 위치를 지정이 필요합니다.
    4. 4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1.3.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Windows 설정의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에서 몇가지 설정을 체크 하여 문제가 되는 내용을 조치 할 수 있 네요.

    1.3.1. 테마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허용

    Windows 테마도 아이콘과 관련 된 부분이 있 네요.

    이런 경우에는, 이 연관을 끊어 준다면 문제가 해결 될 수 도 있 네요.

    Windows 10 Windows 설정 개인 설정 메뉴

    1. 1 우선 Windows 설정 (단축키 : Win + i ) 을 실행을 해줍니다.
    2. 2 그 다음 개인 설정 메뉴 (Menu)를 클릭 해줍니다.

     

    Windows 1-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메뉴

    1. 3 사이드 메뉴 (Menu)에서 테마 ( 1 ) 항목을 클릭 해줍니다.
    2. 4 우측에 위치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 2 ) 메뉴 (Menu)를 클릭 해줍니다.

     

    Windows 10 테마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허요 비활성화

    1. 5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설정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테마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허용(L) 항목의 체크를 해제를 진행 합니다.
    2. 6 적용을 마무리 하기 위해 PC 를 1회 리셋 진행 해 주시길 바랍니다.
    3. 7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1.3.2. 테마 재설정

    앞에서 설명 드린 방식으로 문제가 해결이 안된 다면 다시 테마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허용(L) 항목에 체크를 한 다음 아래의 절차로 테마를 재설정 하여 아이콘 오류를 조치 할 수 있 네요.

    Windows 10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에서 휴지통 체크 진행을 해 제 후 적용 버튼 클릭

    1. 1 먼저 동일한 순서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설정 페이지 을 실행을 해줍니다.
    2. 2 그 다음 상단에 위치한 휴지통(R) ( 1 ) 의 체크를 해제를 진행 합니다.
    3. 3 우측 아래쪽에 위치한 적용(A) ( 2 ) 를 클릭 후 적용 하네요.

     

    Windows 10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에서 휴지통 다시 체크 후 적용 버튼 클릭

    1. 4 상단에 위치한 휴지통(R) ( 1 ) 을 다시 체크 진행 합니다.
    2. 5 그리고 한번 더 우측 아래쪽에 위치한 적용(A) ( 2 ) 를 클릭 후 적용 하네요.
    3. 6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1.4. Windows 아이콘 캐쉬 파일 삭제

    Windows 아이콘도 기억을 하기 위해 캐쉬 파일 이 존재 하네요.

    그래서 이 캐시 파일을 삭제 하여 문제가 되는 내용을 조치 할 수 있 네요.

    Windows 10 실행 창 에서 사용자 프로필 실행

    1. 1 먼저 실행창 (단축키 : Win + R ) 을 활성화 해 줍니다.
    2. 2 그 다음 윈도우 탐색기를 아래 절차를 참고 하여 현재 내가 사용 하고 있는 사용자 명으로 열어 줘야 하네요.
      1. 1 열기(O): 옆에 입력 하는 란 에 %userprofile% 라고 입력 해줍니다.
      2. 2 확인 아이콘을 눌러서 클릭 하거나 Enter 를 입력 해줍니다.

     

    Windows 10 숨긴항목 활성화 진행

    1. 3 숨겨진 항목을 보이도록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1. 1 탐색기가 열리면 좌측 윗쪽에 위치한 보기 ( 1 ) 탭 으로 전환을 합니다.
      2. 2 그다음 우측 윗쪽에 위치한 표시/숨기기 항목 에서 숨긴 항목 ( 2 ) 에 체크 진행 합니다.

     

    Windows 10 IconCache 파일 삭제

    1. 4 아래 적어둔 경로로 이동 한 다음 IconCache.db 파일을 찾아 삭제를 진행 합니다.
    C:\Users\EZM\AppData\Local
    1. 5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1.5. NoDriveTypeAutoRun 레지스트 키 수정

    아래 내용은 윈도우 10 이전 버전 인 윈도우7,8 등 구 버전 에서만 적용이 된다고 해요. 그러니 이점을 참고 하여 답이 없는 경우 한번 체크 진행을 해 보 시기 바랍 니다.

    Windows 10 실행 명령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활성화

    1. 1 먼저 아래 절차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을 해줍니다.
      1. 1 실행창 (단축키 : Win + R ) 을 활성화 해 줍니다.
      2. 2 열기(O): 입력 하는 란 에 regedit 이라고 입력 해줍니다.
      3. 3 확인 아이콘을 눌러서 클릭 하거나 Enter 를 입력 해줍니다.
      4. 4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팝업으로 열리는 창 에서 변경을 허용 할지에 관한 관련 안내 문구를 체크 후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참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창의 사용 방법등에 대해서 조금더 체크 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방법

    실행창 사용 방법

     

     

    Windows 10 NoDriveTypeAutoRun 값 수정 절차

    1. 2 그 다음 아래 경로를 상단에 위치한 주소창. ( 1 ) 에 입력 해줍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1. 3 NoDriveTypeAutoRun 값 ( 2 ) 을 찾아 주네요.
    2. 4 해당 값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 또는 우측 버튼 클릭 진행 하여 컨텍스트 메뉴 에서 수정(M) ( 3 ) 항목을 클릭 해줍니다.

     

    ▌참고: 만약에 NoDriveTypeAutoRun 키가 보이지 않는 경우 해당 폴더내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에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한 다음 새로 만들기(N) 메뉴 (Menu)를 통해서 생성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Windows 10 레지스트리편집기 NoDriveTypeAutoRun DWORD 값 편집 에서 값데이터 수정

    1. 5 DWORD(32비트) 값 편집 으로 된 타이틀의 창 에서 좌측에 위치한 값 데이터(V)가 기본적인 경우 91 로 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를 1 로변경 합니다.
    2. 6 적용을 마무리 하기 위해 PC 를 1회 리셋 진행 해 주시길 바랍니다.
    3. 7 위 항목들을 적용을 진행한 이후 좋아지는 개선 사항이 있는지 체크 진행 합니다.

    2. 마치면서

    이렇게. Windows 10에서 바탕화면 아이콘 위치가 바뀌 어 지는 경우 조치 하는 방법 몇가지 에 대해 알아보았 네요.

    상당히 높은 빈도로 아이콘 정렬이 틀어지는 오류 문제가 발생 하고 있 네요.

    만약 아이콘으로 인해 불편하다 느끼는 경우 위 내용.을 참고 하여 체크 해 보시기를 바랍 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ᴥ・

    3. 참고가 될만한 내용

    ꔷ  [Tip & Review] - 윈도우 11 에서 안전 모드 부팅 방법 모두 정리   

    ꔷ  [Tip & Review] - VMWARE 가상 운영체제 윈도우 듀얼 모니터 와 Unity mode 사용하는 방법   

    ꔷ  [Tip & Review] - 윈도우11 에어로 쉐이크 창 흔들어서 최소화 기능 끄기 비활성화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