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하기 - 기본적인 사용 방법 과 팁

반응형

맥 MAC 의 운영체제인 OS-X 에는 유닉스 기반이기 때문에 기본 내장 응용프로그램을 사용 하고 나면 리눅스 또는 유닉스 플랫폼 서버 환경으로 Telnet, SSH 에 간단하게 접속을 진행 할 수 있습 니다.

윈도우 Windows 에서는 OpenSSH 서버를 실행 해서 접속 하는 것이 좋지만 초보 유저의 경우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 (command-line interface, CLI) 사용에 부담이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 하는 PuTTY 를 사용 하고 나면 SSH, TELNET, SERIAL, RLOGIN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원격지에 위치한 서버나 다른 PC 등에 간편하게 접속을 할 수가 있습 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트 내용에서는 추후 Putty 를 사용 하기 위한 기본 적인 내용들인 다운로드 및 설치 절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의 내용은 충분한 테스트 와 검증을 한 뒤 진행 했지만 이 것이 이 내용에 대한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게 참고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 및 환경 : 윈도우 11, PuTTY 0.76v

Contents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Putty 공식 사이트에 접속을 하고 난 후 설치 파일을 내려 받은 다음 설치 하는 과정을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접속 및 다운로드

    putty 사이트 접속

    1. 1 먼저 자주 사용 하는 검색 사이트 에서 Putty 등의 내용으로 검색을 해 주겠습니다.
    2. 2 그 다음 검색결과 중 상단 쪽에 Download PuTTY - a free ... 링크를 클릭 해 접속 을 해 주겠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간편하게 이동 가능 합니다.

    바로가기: https://www.putty.org/

     

    사이트접속을 하고 난 후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1. 3 사이트 접속을 하고 난 후 상단 쪽에 위치한 Download PuTTY 항목의 here 링크를 탭 합니다.

     

    윈도우 설치 파일 링크로 다운로드 진행

    1. 4 각자 현재 사용 하는 윈도우 시스템 정보를 확인을 하고난 후 Package files 위치에서 적합한 버전을 내려받아 주면 되겠습니다. 포스트 설명에서는 MSI ('Windows Installer') 바로 아래 64 비트 x86 으로 진행 해 주겠습니다.

    Putty 설치

    Putty 설치는 별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install 파일 실행

    1. 1 먼저 putty-64bit-0.76-installer.msi 형식의 파일을 실행 해 주겠습니다.

     

    putty 설치 마법사 시작 및 설치 경로 지정

    1. 2 그 다음 설치 프롬프트가 실행 되며 표기한 순서대로 단계를 진행 해 주겠습니다.
      1. 1 설치가 진행 되면 간단한 설치 안내가 보이니 확인을 하고난 후 Next 단추를 눌러 단계를 진행 해 주겠습니다.
      2. 2 설치 경로를 변경 하고 싶다면 Change 단추를 이용 해 주겠습니다.
      3. 3 경로를 변경 하거나 기본값으로 진행 하겠다면 Next 단추를 탭 합니다.

     

    설치 정보 및 install 진행

    1. 3 간단한 설치 정보를 확인을 하고난 후 Install 단추를 누르게 되면 빠르게 설치가 진행 되겠습니다.
    2. 4 시스템 보안 설정에 따라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팝업이 뜨는 경우 가 있습 니다.
      • 안내하는 내용을 확인을 하고난 후 단추를 클릭 하고 나면 진행이 되겠습니다.
      • 만약 자주 팝업 되는 부분이 불편 한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 습니다.
    3. 5 View README file 의 선택 박스의 체크 여부를 선택 하고 난 후 Finish 단추를 눌러 설치 마법사를 종료 해 주겠습니다.

    Putty 구성

    설치 완료

    설치가 모두 완료 되면 아래의 프로그램들을 확인 할 수 있습 니다.

    • PuTTy: PuTTy Configuration 및 접속 프로그램 입니다.
    • PSFTP: PuTTy 쉘 이빈다.
    • PuTTYgen: SSH 키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 Pageant: ssh 키 관리를 도와 줍니다.

    Putty Configuration

    PuTTy 를 실행 하고 나면 Putty Configuration 팝업이 실행 되겠습니다.

    Putty Configuration

    • 실행 한 뒤 첫 페이지의 Session 카테고리에서 Host Name(or IP address) 입력 란에 도메인이나 IP를 입력하고, Port, Connection type 을 서버 설정에 맞게 지정 해 주겠습니다.
    • 이름을 지정하고 Save 버튼으로 저장 하고 나면 다시 접속할 때 Load 해서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습 니다.(저장시 다른 설정을 수정 했다면 모두 같이 저장 됩니다.)
    • Open단추를 클릭을 진행 하거나, 저장 된 세션 이름을 마우스로 두번 클릭하면 접속 할 수 있습 니다.

    PSFTP(Putty)

    Putty PSFTP 실행

    • PSFTP 를 실행 하고 나면 PPutty 쉘이 활성화 되겠습니다.
    • Putty Configuration 에서 정상적으로 접속 되면 PSFTP 로 연결이 되겠습니다.

    PuTTY Key Generator

    PuTTY Key Generator

    • PuTTYgen 을 실행 한 스크린샷 입니다.
    • PuTTYgen ( Key Generator ) 는 윈도우에서 SSH 키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utty 사용 팁

    Putty 를 사용 할 때 알아 두면 좋은 기본 적인 부분을을 한번 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utty Configuration

    Putty 를 기본 상태로 실행 하고 나면 가독성이 낮아 창의 크기와 글꼴 을 원하는 값으로 사용자 화 할 수 있습 니다.

    그리고 서버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접속을 끊도록 설정을 해 둘 수 도 있습 니다.

    사이즈 조정

    Putty Configuration 에서 윈도우 사이즈 조절 가능

    1. 1 먼저 Putty Configuration 를 열고 카테고리에서 Window ( 1 ) 로 이동 을 합니다.
    2. 2 그 다음 Set the size of the window 박스의 Columns(가로) 와 Rows(세로) 값 ( 2 ) 을 지정 하고 나면 원하는크기로 변경 할 수 있습 니다.

    글꼴 수정

    Putty 글꼴 스타일 수정

    1. 1 먼저 Putty Configuration 를 열고 카테고리에서 Appearance ( 1 ) 로 이동 을 합니다.
    2. 2 그 다음 Font settings 박스의 Change ( 2 ) 단추를 클릭 하고 나면 '글꼴' 팝업이 실행 됩니다. 그러니 이곳에서 원하는 값을 지정 해 주겠습니다.

    Connection 설정

    Putty Connection 설정

    1. 1 먼저 Putty Configuration 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에서 Connection 으로 이동 을 합니다.
    2. 2 그 다음 ‘Sending of null packets to keep session active’ 박스에서 ‘Seconds between keepalives’ 텍스트 필드에 원하는 수치(초단위)를 채워 주겠습니다.
      • 서버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접속을 끊을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 그 시간이 너무 짧으면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적당한 값을 지정 해 주겠습니다.
      • 접속 대기 상태에서도 주기적으로 패킷을 보내도록 해 접속이 유지 되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15 를 입력 하고 나면 15 초 마다 패킷을 날려주게 되겠습니다.

    Putty PSFTP

    Putty 를 사용 할때 알아두면 좋은 복붙 팁 과 PSFTP 속성 을 통해서 옵션을 수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복사 붙여넣기

    help 명령어 사용 및 복사 붙여넣기 방법

    • 복사: 복사할 내용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 하고 난 다음 선택 한 부분을 다시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고 나면 복사 되겠습니다.
    • 붙여넣기: 클립보드에 복사가 된 상태에서 붙여넣기 할 커맨드 라인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우클릭 하고 나면 입력 되겠습니다.

    PSFTP 속성

    Putty 속성 메뉴

    1. 1 먼저 Putty 접속을 하고 난 후 상단에 위치한 제목표시줄을 우클릭 한번 하고 나면 메뉴가 확장 되겠습니다.
    2. 2 그 다음 메뉴에서 속성(P) 으로 이동 을 합니다.

     

    PSFTP 속성 에서 자체 옵션 설정 가능

    1. 3 'PSFTP 속성' 팝업이 활성화 되고 이곳에서 옵션, 글꼴, 레이아웃, 색 등 다양한 터미널 옵션을 사용자화해서 사용 할 수 있습 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 포스트 내용에서는 윈도우에서 Putty 를 다운로드 해서 설치 하는 과정사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팁들에 대해 알아보았 습니다.

    Putty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SSH 프로토콜을 이용해 접속 할 때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 입니다.

    필요한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 및 사용 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참고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