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11이 설치 된 컴퓨터에서 최근에 실행한 파일 또는 폴더가 기록되어 계속 보여지는 것이 싫은 경웅 삭제 하거나 뜨지 않게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파일 탐색기 , 시작 메뉴 등 다양한 항목들에 내가 사용한 파일 과 프로그램 또는 폴더의 이름이 기록되어 남아 있게 됩니다. 이런 부분들이 불편하다면 아래 내용을 진행하세요.
이 글은 아래 표기 된 환경에서 진행 되었으며, 버전 차이 와 같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은 단순 참고 용도로 활용하세요. ( Create: 22년 7월 )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 11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 사용 기록 삭제하기
파일 탐색기를 보면 이렇게 왼쪽 즐겨 찾기를 선택하게 되면(기본 시작 위치임) 최근에 사용한 파일 위치에 이름 그대로 최근에 사용한 파일들의 이름이 모두 표시됩니다. 이렇게 기록이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 다면 옵션 메뉴를 이용해 기능을 꺼버릴 수 있습니다.
- 1 파일 탐색기의 메뉴 바에서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 버튼 ( 1 ) 을 클릭 해 열리는 메뉴에서 옵션 ( 2 ) 을 클릭합니다.
- 2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아래 개인 정보 보호의 두가지 체크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 이 옵션들의 체크를 해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4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기록이 삭제 되었습니다.
시작 메뉴에서 최근 실행 항목 기록 삭제하기
윈도우 버튼을 누르면 시작 메뉴창이 열리게 되는데 여기 보면 맞춤이라고 화면 아래에 최근에 사용한 파일 또는 앱이 표시 됩니다. 이 부분은 파일 탐색기 보다 더 직관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기록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윈도우 설정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1 Win + i 키를 눌러 윈도우 설정 메뉴를 열고 개인 설정 ( 1 ) ➠ 시작 ( 2 ) 으로 이동합니다.
- 2 이동 후 위에 최근에 추가된 앱 표시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표시 / 시작, 점프 목록 및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세가지 옵션의 스위치를 모두 꺼주면 됩니다.
활동 기록 삭제하기
윈도우 10 에서는 타임 라인 이라고 버튼만 누르면 한번에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지만 현재 윈도우11 에서는 보이지 않는데요.
그래도 장치 와 계정 에서 활동한 기록들이 모두 관리 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해제 하면 좋습니다. 이전 설정에 이어 윈도우 설정을 이용해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1 설정에서 다시 개인 정보 및 보호 ( 1 ) ➠ 활동 기록 ( 2 ) 으로 이동합니다.
- 2 활동 기록에서 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 ( 1 ) 옵션을 해제하고 활동 기록 지우기 ( 2 ) 에서 지우기 버튼을 한번 눌러 줍니다.
- 3 버튼을 누르면 삭제 시 활동 기록이 지워지고 지우면 복구가 안된다는 안내창이 뜨는데 확인 을 눌러주면 현재 저장 된 기록을 모두 삭제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윈도우11 컴퓨터 최근에 실행한 파일, 폴더 삭제 및 안뜨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 11 이 설치 된 컴퓨터에서 내가 사용한 기록들이 남아 다른 누군가가 보게 될 위험이 있다면 위 세가지 항목은 기본적으로 꺼두고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