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에서 안전 모드 부팅 방법 모두 정리

반응형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 하다 보면 여러가지 사용 문제나 오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 습니다.

이 때 이런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가 아마도 안전 모드로 부팅해 보 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Windows 11 을 기준으로 안전 모드로 진입 하는 방법 다섯 가지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안전모드 진입

    안전모드라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또는 맥등 몇몇 컴퓨터 운영 체제를 진단하기 위한 모드 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영 체제 에 이상이 생겼을 때 주로 실행이 되어집니다.

     

    안전 모드로 부팅되는 주요 이유로는 오류 상태 [각주:1] 에서 일반 모드로 부팅하는 경우에 실행이 되어집니다.

    윈도우11 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기존 윈도우10 에서 사용하던 방법들과 동일 하니 이점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된 프로그램 및 환경 : 윈도우11.

     

    1.1. 시스템 구성

    윈도우 시스템 구성 (System Configuration) 의 부팅 옵션을 통해 안전 모드로 진입 할 수 있 습니다.

    진입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윈도우11 실행창 msconfig 입력 해 시스템 구성 실행

    1. 1 먼저 실행창을 활성화 후 msconfig 를 입력 한 다음 Enter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윈도우11 시스템 구성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 선택

    1. 2 그 다음 시스템 구성 설정 메뉴 창에서 상단에 위치한 [부팅] ( 1 ) 탭을 선택해서 활성화 해줍니다.
    2. 3 좌측에 위치한 [부팅 옵션] 의 [안전 부팅(F)] ( 2 ) 에 체크 진행 합니다. 아래 옵션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 합니다.
      • 최소 설치 : 일반적인 안전모드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 대체 셀 : 명령 프롬포트 형태의 안전모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 Active Directory 복구 : Active Directory 서비스 실행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 네트워크 : 일반적인 안전모드에 추가적으로 네트워크기능 을사용해야 하는 경우 발생할수 있습니다.
    3. 4 그 다음 하단에 위치한 [적용(A)] 과 [확인] 버튼을 순서대로 클릭 해줍니다.

     

    윈도우11 시스템 구성 재부팅 안내 팝업 확인

    1. 5 시스템 구성 이라고 표기된 추가 생성되는 안내창에서 컴퓨터 다시 시작 관련 안내 확인 후 안전 모드 진행을 바로 진행 해야 하는 경우 좌측에 위치한 [다시 시작(R)]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참고: 안전 부팅이 체크 된 경우 부팅 시 마다 무조건 안전 모드로 진입 하니 사용 후 위 설정 내용을 체크 진행을 해제 해야 합니다.

     

    1.2. 시작설정

    Windows 설정의 시작 설정 항목 고급 시작 옵션 기능을 통해 안전 모드로 부팅 진행이 가능합니다.

    실행 하는 법을 정리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11 시프트 키 를 눌러 다시 시작 으로 안전 모드 부팅 가능

    1. 1 먼저 작업표시줄의 윈도우 로고   ( 1 ) 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2. 2 그 다음 시작 메뉴 우측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전원 아이콘    ( 2 ) 을 클릭 해줍니다.
    3. 3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시작]    ( 3 ) 메뉴를 클릭 해줍니다.

     

    ▌참고: 아래에 순서로 경로 이동 하게되면 동일하게 복구 부팅 진행이 가능합니다.

    ꔷ Windows 설정    > 시스템 > 복구 > 복구 옵션 > 고급 시작 옵션 > 지금 다시 시작

     

     

    윈도우11 복구 옵션 으로 안전 모드 실행 하는 절차

    1. 4 옵션 선택 창에서[문제 해결] ( 1 ) 을 클릭 해줍니다.
    2. 5 문제 해결 창에서[고급 옵션] ( 2 ) 을 클릭 해줍니다.
    3. 6 고급 옵션 창에서[시작 설정] ( 3 ) 을 클릭 해줍니다.
    4. 7 시작 설정에서 아래 중 한 가지 옵션 ( 4 ) 을 선택 합니다.
      • 안전 모드 사용.
      •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사용.

     

    윈도우11 시작 설정 에서 다시 시작을 누르면 안전 모드로 부팅 진행 가능

    1. 8 시작 설정 창에서[다시 시작] 을 탭하게 되면 재부팅 되면서 안전모드로 진입이 가능 합니다.

    1.3. 명령 프롬프트

    윈도우 Windows 의 명령프롬프트  를 통해 안전 모드로 진입할수 가 있 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는 관리자 모드로 실행 해야 하며 적용 하는 법을 정리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11 검색 창에서 명령 프롬프트 검색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1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줍니다.
      1. 1 작업표시줄 검색 아이콘    ( 1 ) 을 클릭 해줍니다.
      2. 2 상단에 위치한 검색어를 입력 할 수 있는 입력 란에 명령 프롬프트 라고 입력 해줍니다.
      3. 3 우측에 위치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3 ) 링크를 클릭 해줍니다.

     

    윈도우11 사용자 계정 컨트롤창 팝업 확인

    1. 2 그 다음 [사용자 계정 컨트롤] 실행중인 창에서 변경을 허용 할지에 관한 관련 안내 문구 들을 한번 체크 진행 한 후 하단에 위치한 [예] 버튼을 클릭 해줍니다.

     

    윈도우11 명령 프롬프트 에서 안전 모드 shutdown 명령어 입력

    1. 3 명령 프롬프트에서 하단의 명령어를 입력을 진행 한 다음 안전 모드로 부팅 할수 있습니다.
    shutdown.exe /r /o /t

    1.4. F8 연타

    윈도우는 본래 부팅 시 F8 키 연타 입력을 통한[각주:2] 안전 모드 진입이 가능했었으나 윈도우10은 F8 키 를 연타로 입력 해도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지 않고 그냥 일반 모드로 부팅됩니다. 정확히는 F8 키를 눌러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부팅 옵션 기능이 꺼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주려면 아래에 안내드리는 절차를 따라 주시면 되겠습니다.

    1.4.1. 활성화 방법

    F8 키 연타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부트 메뉴를 이전 방식으로 전환 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명령 프롬프트에서 부팅 옵션 활성화 명령 입력

    1. 1 먼저 위 의 내용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줍니다.
    2. 2 그 다음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 입력을 진행 하게 되면 안전 모드를 선택 할 수 있는 부팅 옵션을 확인 가능 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1.4.2. 비활성화 방법

    F8 키 연타 기능을 사용 하지 않는 이전 상태로 돌리고자 하는 경우 다시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안내 드리는 절차에 따라 해당 명령을 사용하여 원상태로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명령 프롬프트에서 부팅 옵션 비활성화 명령 입력

    1. 1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줍니다.
    2. 2 그 다음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 입력을 진행 하게 되면 원래 상태로 부팅 옵션 비활성화적용 할수 있습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1.5. 비정상적인 종료 3회 후 안전모드 자동실행

    위에서 설명 드린 방법은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실행 될때 할 수 있는 조치 들입니다.

    윈도우가 정상모드로 전혀 진입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위 안내드린 방법으로 접근이 불가능 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 자체적으로 비정상 종료3 회 가 되도록 의도적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안전 모드 부팅으로 진입이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정상 모드 실행 안되는 경우에도 안전 모드로 진입 할 수 있 습니다.

    • 비정상적인 종료를 하는 방법은 아래의 절차대로 반복 하시면 됩니다.
      1. 1 컴퓨터 전원을 ON.
      2. 2 컴퓨터 켜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바로 눌러 컴퓨터 전원을 OFF합니다.
      3. 3 이 작업을 3회 반복합니다.

    2. 마치면서

    이렇게 윈도우11 에서 안전 모드 로 부팅 하는 세부 방법에 관해 체크 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방법들로 안전모드로 진입이 가능 하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활용 하여 사용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ᴥ・

    3. 참고가 될만한 내용

    ꔷ [Tip & Review] - 윈도우 10 오류 발생 손상 파 일 발견 시 오류 체크 무결성 검사하는 방법   

    ꔷ [Tip & Review] - 윈도우10 업데이트 무한 로딩 오류 충돌 해결 하는 방법

    1. ꔷ 디스크 오류 발생 하거나 소프트웨어의 설치 중에 잘못 설정된 상태 [본문으로]
    2. ꔷ 단순하지만 상당히 간편한 방식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본 글의 저작권은 alluze.tistory.com에 있습니다. alluze.tistory.com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